티스토리 뷰

버섯 이야기

톱밥배지 배양 방법: 초기, 중기, 후기

건강한 착한성공 2022. 9. 2. 07:50
반응형

톱밥배지 배양법

초기(균사 활착기 시기)

배지에 접종한 표고 균사가 생장하여 활착 되는 단계입니다. 초기에는 균사 활착 위주이며 배지에 빠른 균사 활착을 위하여 배양실 온도를 영상 20~23도 정도의 범위로 배양한다. 접종한 표고 균이 배지 상면에 활착 되기까지 약 20일 정도 소요가 되며, 이때부터는 배지에서 발열이 진행됩니다. 배양 초기 균사 활착이 불량하면 균사의 말단이 가늘어지고, 생장이 부진한 경우 균사의 사멸도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기 배양 단계에는 인공광이나 자연광과 같은 가급적 빛을 차단하여 안정적으로 흰색 균사가 생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조 배양에서는 자동으로 온도조절이 가능하나 비닐하우스에서는 내부로 들어오는 빛의 차단을 위해 차광망을 설치하고, 겨울철에는 낮은 온도로 인하여 배양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가온시설을 반드시 설치합니다. 겨울철 배양 시 하우스 지면의 온도가 낮으므로 하우스 내부에 균상형 선반을 설치하여 배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기(배지 발열기 시기)

배지에 균사가 활착 되어 급속하게 생장하는 시기이다. 이때 실내온도보다 배지 내부의 온도가 2~5도 정도 높은데 이는 표고 균사가 생장하면서 호흡을 통한 호흡 열을 발생시켜 배지 자체의 온도가 높아지게 된다. 이 시기에는 배양 실내 온도를 영상 20도 정도로 맞추어 배지 내부의 온도가 많이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하여야 하며, 주기적으로 환기 시설을 가동하여야 한다. 환기시설은 외부 공기가 배양실 내부로 유입되는 구조이어야 하며 가급적 자동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비닐하우스 배양에서 자동으로 환기를 하지 못하는 경우 인위적으로 측창 등을 개방하여 환기를 진행한다. 그러나 균사의 배양이 배지 하단부까지 이루어진 경우에는 장시간 환기시 큰 온도 편차에 버섯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중기 배양 단계에서는 흰색 균사가 배지의 70~80퍼센트 정도 생장하게 되면 인공광이나 자연광과 같은 빛에 노출시켜 배지의 융기와 갈변을 유도합니다. 빛의 세기는 약 100룩스 이상으로 하며, 배양하는 배지가 전체적으로 고르게 빛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후기(배지 갈변기 시기)

후기 배지 갈변기에는 배지표면의 융기 및 갈변을 안정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양실 온도는 영상 20~23도 범위로 유지하며, 배양실의 온도 편차가 심하지 않도록 시간 간격을 조절하여 환기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중기 배양 이후 지속적인 배지의 갈변을 위해 조명과 같은 빛에 노출시켜서 배양한다. 표고 균은 빛과 산소에 노출되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표면에 갈색 또는 암갈색의 피막이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갈변이라 하며 표고 원목재배의 나무껍질과 같은 보호 효과가 있다. 갈변은 배지 전체에 고루 퍼질수록 버섯의 품질이 좋아지고 배지의 수명도 늘어난다. 그러나 모든 품종의 갈변이 동일하지 않아 자신이 재배하고자 하는 품종의 특성을 잘 숙지하여 배양 및 재배를 하는 것이 좋다. 배지의 갈변이 느린 경우 재배사내에 광량을 증가시키고, 외부의 산소 공급과 배양실 내부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배지의 갈변이 안정적으로 진행되도록 관리한다. 공조 배양의 경우 조명을 켜주어 빛이 배지 전체에 골고루 퍼질 수 있도록 하나 조명 설치가 여의치 않은 경우 선반 아래쪽과 위쪽에 있는 배지를 서로 위치 교환하여 배양을 하는 것이 좋다. 비닐하우스는 차광망을 올려 공조 배양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나 한낮의 온도가 올라감을 주의한다. 후기 배양기에는 가급적 밤낮의 온도 편차를 줄여주어야 합니다 배양실의 온도 편차가 8도 이상이 되면 조기에 버섯이 발생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며, 버섯이 발생된 배지는 이후 발생된 버섯이 썩으면서 배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갈변 시기의 온도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유의사항

배양기간에는 환기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톱밥배지 배양 시 표고 균의 호흡으로 이산화탄소가 크게 증가하는 시기는 중기 및 후기 배양이다. 이 시기에는 배양실의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져 환기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톱밥배지 배양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톱밥배지 배양 시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높아질 경우 배지의 갈변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모습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배지의 융기 부분이 옅은 노란색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며, 심할 경우 배지의 갈변이 매우 늦어지게 된다. 이산화탄소의 피해를 입은 배지는 추후 버섯 생산량도 낮아지는 결과를 나타내므로 배양 시 주기적인 환기작업을 통해 정상적으로 배지를 배양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